티스토리 뷰

Health

손톱 세로줄 원인 10가지 검은 세로줄 없애기

Savoir 2021. 7. 12.

손톱 검은줄 생기는 이유
손톱 세로줄 울퉁불퉁
손톱 세로줄 없애기

손톱은 단백질 성분인 케라틴으로 이루어져 있고 한 달에 3미리 정도 자라며 손톱 전체가 다 자라는 데는 6개월 정도가 걸립니다. 그래서 손톱은 내 몸의 6개월 동안의 건강 상태나 영양상태를 볼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은 무엇일까요? 손톱에 혹은 발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검은 세로줄이나 갈색 줄 생기는 이유, 손톱이 울퉁불퉁해지는 이유와 없애기 방법,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손톱 세로줄 원인 10가지
손톱 세로줄 없애기 & 해결 방법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손톱-세로줄-무늬손톱10개손톱-세로줄
손톱-세로줄-원인-10가지-검은-세로줄-검은줄-없애기

손톱 세로줄 원인 1. 수분 부족 및 영양부족
손톱에 하얀점이 생기는 이유

 

손톱에-세로줄손톱-두개
손톱-세로줄-원인-손톱-세로줄-흰반점-하얀점

 

단기간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거나 심한 편식으로 영양 상태가 좋지 않으면 피부가 푸석해지고 머리카락도 가늘어지죠. 손톱도 마찬가지로 수분이나 영양이 부족해지면 울퉁불퉁한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손톱을 구성하는 미네랄은 마그네슘, 아연, 칼슘, 구리, 철분 등입니다.
특히 철분이 부족해서 빈혈이 되면 손톱이 하얗게 되며 아연이 부족하면 손톱에 흰 세로줄이나 손톱에 흰 반점, 하얀 점이 생깁니다.
⭐ 손톱 세로줄 없애기 방법 : 영양부족으로 인한 손톱 세로줄을 예방하려면 아연 등 미네랄 영양소들을 섭취할 수 있도록 식사를 잘 챙겨 먹습니다. 아연은 단백질 합성을 도와서 손톱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음식으로 먹는 것이 어렵다면 비타민 B 복합체인 비오틴 등의 손톱 영양제로 보충하세요.

 

손톱 세로줄 원인 2. 말초 혈액순환 장애 수족냉증
손톱 울퉁불퉁

 

손톱줄무늬
손톱-세로줄-원인-손톱-울퉁불퉁

몸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손끝까지 혈액이 가지 않아서 손발이 차가워지고 손발이 저리게 됩니다. 건강한 손톱은 모세혈관이 비치기 때문에 핑크색인데요. 말초 혈액순환 장애가 있으면 손톱을 꾹 눌렀을 때 핑크색으로 돌아오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그리고 말초 혈액순환 장애가 있으면 손톱까지 단백질 공급이 잘 되지 않아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고 손톱이 울퉁불퉁해집니다. 특히 생리통, 생리불순이 있는 여성분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 손톱 세로줄 없애기 방법: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손톱 세로줄을 없애려면 손을 씻을 때 따뜻한 물을 사용하거나 따뜻한 물이 담긴 컵을 손으로 감싸는 등의 방법으로 항상 손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 3. 손톱 건선
손톱 검은 세로줄 생기는 이유

 

손톱-건선
손톱-세로줄-원인-손톱-건선-위키피디아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로는 손톱 건선이 있습니다.
건선 psoriasis은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손톱에 건선이 있으면 손톱이 울퉁불퉁해 지면서 두꺼워지며 손톱에 세로줄, 갈색 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손톱 건선이 있으면 손톱이 건조해지면서 떨어져 나가거나 움푹 파이고 출혈 때문에 손톱에 검은줄, 손톱에 검은 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손톱 건선은 특히 날씨가 건조해질 때 더 심해집니다.

⭐ 손톱 세로줄 없애기 방법 : 손톱 건선이 있다면 빨리 의사의 진찰을 받아서 부신피질 호르몬 연고를 바르거나 광선치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 4. 노화
손톱 울퉁불퉁

손톱-세로줄-노화
손톱-세로줄-원인-손톱-세로주름

나이가 들어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것처럼 노화 현상으로 인해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고 골이 파이며 손톱이 울퉁불퉁하게 됩니다.
50세 이후에 아주 흔한 증상인데요. 나이가 들면서 손톱이 건조해지고 세포 생성이 느려지면서 세로줄이 생기게 됩니다.

⭐ 손톱 세로줄 없애기 방법: 노화는 활성산소가 많아지기 때문이며 이를 방지하려면 다음 음식을 평소에 잘 섭취합니다.

🍓 손톱 세로줄 예방 음식 : 비타민 A, E, C 등의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 있는 딸기나 블루베리와 같은 과일, 당근, 시금치, 브로콜리 같은 채소, 견과류와 녹차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 5. 간 건강 악화

 

간
손톱-세로줄-원인-손톱-세로줄-없애기

간은 단백질 합성을 하고 독소를 배출하는 장기입니다. 간이 안 좋아지면 손톱이 하얗게 되면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하루종일 피로하며 피부가 가렵다면 간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특히 간경화 환자는 손톱이 하얗게 되고 손톱 반월이 없어집니다.
⭐ 손톱 세로줄 없애기 방법: 간이 건강하려면 과음을 하지 않고 하루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 6. 흑색종
손톱 검은 세로줄 암, 흑색종 증상

 

손톱-흑색종
손톱-검은-세로줄-암-흑색종-출처 StatPearls Publishing LLC.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로 흑색종이 있는데요. 악성 흑색종 Malignant melanoma은 멜라닌 세포 변이로 생기는 피부암의 일종입니다.
흑색종 증상 손톱은 손톱 검은줄의 경계가 불명확하고 색이 다양하며 불규칙한 모양이 특징입니다. 손톱 흑색종이 진행되면 손톱에 금이 가고 손톱이 깨지게 됩니다.
주로 엄지 손톱이나 엄지발톱에도 생길 수 있는데 손톱 흑색종 암은 동양인에게는 드물다고 합니다. 하지만 갈색줄이나 검은색 줄의 폭이 3밀리미터 이상으로 점점 넓어지고 주변 피부로 번진다면 빨리 의사의 진찰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 7. 손톱 무좀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손톱-무좀
손톱-세로줄-원인-손톱-울퉁불퉁-손톱-세로줄-무좀

 

조갑진균증Onychomycosis이라고 불리는 손톱 무좀이 있으면 손톱에 세로줄이 생깁니다.
전체 손톱 변형의 절반 정도가 곰팡이 균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무좀은 손톱 보다는 발톱에 더 잘 생기고 손톱이 두꺼워지고 잘 갈라지며 손톱이 울퉁불퉁해집니다.
손톱 무좀에 걸리면 손톱에 흑갈색 세로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손톱 세로줄 없애기 해결 방법: 바르는 무좀약은 별로 효과가 없으며 의사 처방을 받아서 먹는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 8. 외상 또는 피부 자극
손톱 검은 세로줄, 손톱에 검은 점

 

손톱-검은줄-외상
손톱-세로줄-원인-손톱-세로줄-검은줄무늬

손톱 검은 세로줄은 흑색조라고 하는데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으로 손톱 주위에 외상을 입거나 반복적인 피부 자극이 있습니다.
손톱에 외상을 입으면 손톱 받침의 모세혈관이 터져서 출혈이 생기고 치유되면서 손톱에 검은점,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게 됩니다.
또 손톱 주위 피부가 반복적으로 자극을 받으면 손톱을 만들어 내는 뿌리 부분에 멜라닌 색소가 증가해서 손톱에 검은 세로 줄무늬가 생기기도 합니다.

⭐ 손톱 세로줄 없애기 방법: 외상이나 피부 자극으로 인한 손톱 검은 세로줄은 시간이 지나 손톱이 자라면 없어지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손톱에 외상이 없는데도 손톱 검은 세로줄이나 검은 점이 나타난다면 손톱 건선, 루푸스, 류머티스 관절염, 세균성 심내막염 등의 질병일 수 있으니 의사의 진찰을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 9. 편평태선, 갑상선 항진증 등 각종 질환
손톱이 울퉁불퉁한 이유

 

편평태선-손톱
손톱-세로줄-원인-편평태선-위키피디아

편평태선과 같은 피부 만성 염증 질환에 걸리면 위 사진처럼 손톱이 울퉁불퉁해지며 세로줄이 생깁니다.
또 갑상선 기능 항진증, 당뇨병,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쿠싱 증후군 등의 질환에 걸리면 손톱에 세로줄 또는 검은줄이 생기고 손톱에 가로줄이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쿠싱 증후군은 피부와 손톱, 발톱에 무좀이 생겨 발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손톱뿐 아니라 신체 다른 부분에도 문제가 생기므로 지체 없이 의사의 진찰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 10. 임신

 

임신을 하면 호르몬 변화에 의해서 멜라닌 세포가 자극되어 색소 침착이 일어나게 됩니다. 기미가 생기고 복부에 임신선이라는 선이 생기면서 손톱에도 색소 침착으로 검은 세로줄이 여러 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임신 증상의 하나로 특별히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손톱 세로줄 원인 10가지, 손톱 검은 세로줄이나 갈색줄 생기는 이유와 손톱 세로줄 없애기 방법, 해결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손톱으로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염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vs 안좋은 음식 6가지

 

👉잇몸이 붓고 아플때 염증 치료 민간요법 8가지

 

👉머리숱 많아지는법 10가지 늘리기 방법

 

# 손톱 세로줄 없애기 손톱 세로줄 울퉁불퉁 손톱 세로줄 암 손톱 세로줄 원인 손톱 세로줄 갈라짐 손톱 세로줄 아연 손톱 세로줄 음식 손톱 세로줄 흑색종 손톱 세로줄 무좀 손톱 검은 세로줄

 


kakaoTalk
댓글
go-to-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