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배에 가스 빼는 방법 자세 7가지 복부팽만 가스제거

Savoir 2021. 4. 27.

배에 가스 빼는 자세
배에 가스찰때 좋은 음식 차
배에 가스가 차고 방귀를 자주 뀜

배에 가스가 차서 배가 아파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배가 빵빵하게 부풀면서 소화도 안되고 답답한데요. 이렇게 음식을 먹고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배에 가스가 차는 복부팽만이 생길 때 어떻게 빨리 가스를 제거할 수 있을까요? 배에 가스 빼는 방법, 배에 가스찰때 좋은 음식, 가스 빼는 자세 등 복부팽만을 없애는 가스제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 목차

1. 복부팽만 이란?

2.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3. 배에 가스 빼는 방법 : 가스찰때 좋은 음식, 좋은 차

4. 배에 가스 빼는 방법 : 자세 7가지

 

배에-가스-빼는-방법-자세-요가
배에-가스-빼는-방법-자세-복부팽만-가스-제거

 

1. 복부팽만 이란?

배에 가스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만들어졌는데 제대로 배출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배가 빵빵하게 부풀어 팽창하여 불편하며 속이 더부룩합니다. 배가 딱딱해서 땡기거나 아랫배에 통증이 있을 수 있고 변비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2.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 복부팽만 원인

1) 배에 가스 차는 음식

복부팽만감이 생기는 원인은 주로 특정한 음식을 먹었기 때문입니다. 배에 가스차는 음식들을 먹을 때 제대로 소화되지 않고 남은 요소들이 장의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가스가 다량 생성됩니다. 배에 가스차는 음식, 가스 유발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에 가스차는 음식 : 복부팽만 원인 음식

  • 섬유질이 너무 많은 음식
  • 대두, 렌즈콩 등 각종 콩 종류
  • 양배추, 브로콜리 등 십자화과 야채
  • 락토즈 유당 함유 유제품
  • 튀긴 음식
  • 탄산음료, 맥주 등 공기 함유 음료
  • 글루텐이 있는 음식

 

위의 음식들을 먹을 때 배에 가스가 차고 방귀를 자주 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로 음식을 너무 빨리 섭취해 잘 씹지 않거나 씹을 때 공기를 많이 들이마시기 때문일 수 도 있습니다.

 

2) 가스가 자주 차는 생활습관

식사를 하고 그대로 눕거나 움직이지 않고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가 됩니다. 몸의 움직임이 적어지면 가스를 배출하는 장운동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3)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 특정 질환

또 복부팽만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크론 병, 월경전 증후군, 자궁내막증, 복막염 등이 있으며 복부팽만과 함께 구토, 변비, 설사가 심하고 체중 감소가 된다면 빨리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3. 배에 가스 빼는 방법
: 가스찰때 좋은 음식, 좋은 차
복부팽만 가스제거 방법

1) 배에 가스찰때 좋은 음식

배에 가스찰때 좋은 음식으로 고구마, 바나나는 섬유질이 많아 장운동을 촉진시키며 칼륨이 많아 나트륨 배출을 돕습니다. 하지만 섬유질을 너무 과하게 먹으면 오히려 가스가 찰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수분이 많은 수박이나 오이도 가스찰때 좋은 음식입니다. 또 유산균이 많은 요구르트, 김치, 콤부차와 같은 발효음식을 먹는 것도 가스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2) 배에 가스찰때 좋은 차

배에 가스찰때 좋은 차는 민트 티, 카모마일 티, 생강차, 녹차 등이 있습니다. 이런 차와 함께 물도 충분히 마시면 좋습니다.

 

4. 배에 가스 빼는 자세 7가지

 

복부팽만감을 없애고 가스를 빨리 빼려면 다음의 장가스 배출 요가 자세를 해보세요. 주의: 만일 통증이 느껴지면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배에 가스 빼는 자세 1. 아이 자세 balasana

배에-가스-빼는-방법-아이-자세
배에-가스-빼는-방법-복부팽만-가스제거-아이자세

아이 자세는 목과 허리의 긴장을 풀어 스트레스를 없애주고 장에 있는 가스를 배출하기 좋은 자세입니다.
▷바닥에 무릎을 꿇고 앉습니다. 팔을 뻗어 바닥에 대고 숨을 내쉬며 이마가 바닥에 닿도록 등을 서서히 낮춥니다. 10초 동안 유지했다가 천천히 등을 세웁니다. 2-3번 반복합니다.

 

배에 가스 빼는 자세 2. 배 비틀기 자세 Supta jathara parivartanasana

배에-가스-빼는-방법-배-비틀기-자세
배에-가스-빼는-방법-복부팽만-가스제거-배-비틀기-자세

jathara는 배를 의미하고 parivartana는 회전한다는 뜻입니다. 배를 비틀어 복부를 자극해 위장과 방광을 눌러 소화를 촉진합니다. 변비에도 효과가 있는 자세입니다.
▷바닥에 누워 두 다리를 뻗습니다. 오른쪽 다리를 세우고 허리를 비틀어 왼쪽 다리 너머로 보냅니다. 두 팔과 손바닥은 펴서 바닥에 대고 시선은 오른쪽을 봅니다. 왼손으로 오른쪽 무릎을 눌러도 됩니다. 10초 유지한 다음 다리를 반대방향으로 바꿉니다.

 

배에 가스 빼는 자세 3. 바람 빼기 자세 apanasana

배에-가스-빼는-방법-바람빼기-자세
배에-가스-빼는-방법-복부팽만-가스제거-바람빼기-자세

바람 빼기 자세는 장을 다리로 눌러 복부에 가득한 가스를 방출하는 데 효과적인 자세입니다. 동시에 등과 척추도 스트레칭할 수 있습니다.
▷바닥에 누워 두 다리를 구부려 무릎을 가슴 가까이 둡니다. 손으로 다리를 감싸 안고 10초 동안 자세를 유지합니다. 다리를 펴고 쉬었다가 2-3번 반복합니다.

 

배에 가스 빼는 자세 4. 현인 자세 Marichyasana, Sage Marichi’s

배에-가스-빼는-방법-현인-자세
배에-가스-빼는-방법-복부팽만-가스제거-현인-자세

상체를 비트는 현인 자세는 복부의 소화기관을 자극해서 가스를 제거합니다.
▷앉아서 왼쪽 다리는 앞으로 뻗고 오른쪽 다리를 세워 왼쪽 무릎 너머로 보냅니다. 왼쪽 팔꿈치로 오른쪽 무릎을 누르고 상체를 비틀어 시선을 뒤로 향하며 오른손은 뒤 쪽 바닥을 짚습니다. 10초 유지한 뒤 반대 방향으로 자세를 취합니다.

 

배에 가스 빼는 자세 5. 엄지발가락 자세 Padangusthasana

배에-가스-빼는-방법-엄지발가락-자세
배에-가스-빼는-방법-가스제거-엄지발가락-자세

엄지 발가락을 손가락으로 잡고 몸을 반 접는 자세로 복부 팽만된 배를 자극해 소화기능을 향상해 가스를 제거하는 자세입니다.
▷발을 엉덩이 너비로 벌리고 서서 숨을 내쉬며 아랫배를 넣고 가슴을 허벅지에 가까이 내립니다. 엄지발가락과 두 번째 발가락 사이에 검지와 중지를 넣고 엄지 손가락으로 고리를 만들어 엄지발가락을 단단히 잡습니다. 숨을 엄지발가락으로 바닥을 누르며 상체를 더 내립니다. 햄스트링이 당겨지는 것을 느끼며 10초-15초 유지하다가 등을 세웁니다.

 

배에 가스 빼는 자세 6. 소 자세 bitilasana

배에-가스-빼는-방법-소-자세
배에-가스-빼는-방법-복부팽만-가스제거-소-자세

소 자세는 척추를 교정하고 내장 기관의 위치를 바로 잡아서 복부의 가스를 제거하기 쉽게 해줍니다.
▷바닥에 무릎과 손바닥을 댑니다. 무릎이 직각이 되어 엉덩이와 일직선상에 있어야 합니다. 숨을 들이쉬며 가슴을 위로 들고 배는 바닥으로 내립니다. 등이 아치 형태로 구부러지게 됩니다. 10초 유지했다가 숨을 내쉬며 다시 원위치로 돌아옵니다.

 

배에 가스 빼는 자세 7. 삼각형 자세 Trikonasana

배에-가스-빼는-방법-Trikonasana배에-가스-빼는-방법-삼각형-자세
배에-가스-빼는-방법-복부팽만-가스제거-삼각형-자세

 

복부를 전체적으로 스트레칭해서 긴장을 풀고 가스를 제거하는 자세입니다.
▷서서 다리를 넓게 벌립니다. 무릎이 굽혀지지 않게 합니다. 왼쪽 발을 옆을 향하게 60도 정도 돌린 다음 두 팔을 펴서 왼손은 왼쪽 다리를 향하고 오른손은 천장을 향하게 상체를 비틉니다. 그 상태로 서서히 내려 왼손으로 왼쪽 무릎 밑을 잡고 오른팔은 위로 수직이 되도록 올립니다. 시선은 위로 향합니다. 10초 유지했다가 돌아와 반대방향도 합니다.


이상으로 복부팽만 원인, 배에 찬 가스 빼는 방법, 배에 가스찰때 좋은 음식 차, 가스 빼는 요가 자세 등 복부팽만 가스제거 방법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복부팽만을 예방하려면 과식하지 말고 천천히 잘 씹으며 가스차는 음식을 피하세요.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kakaoTalk
댓글
go-to-top